근골격계 신장 기술 설명과 방법
근골격계 허리뼈 도수 견인
도수 견인은 목뼈와 같이 허리뼈에 적용하는 것은 쉽지 않다. 적어도 환자의 체중 1/2은 움직여야 하고 허리뼈의 마찰력 개수는 척추 신년 및 신장의 원인을 극복해야 한다. 환자는 척추를 쉽게 움직이고 신장하기 위해 스플릿 견인 테이블에 돕는 것이 도움이 된다. 환자 자세는 바로 누운 자세 또는 엎드린 자세. 테이블 끝에 안전한 멜빵으로 등뼈를 고정하거나 테이블 머리 쪽에서 서서 환자의 팔을 고정하고 환지를 고정한다. 저 가동조직을 최대로 신장시킨다.
신전 자세를 신장하기 위해 엉덩관절을 편다. 굽힘을 신장하기 위해 엉덩관절을 굽힌다. 옆 굽힘을 신장하기 위해 한쪽 다리를 움직인다. 치료사는 효과적인 신체역학 및 체중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리를 펴서 척추 파마를 강조하기 위해 발목을 당긴다. 척추를 굽히기 위해 다리를 굽히면, 테이블 중심선 가까이에서 치료사의 어깨 위에 환자의 양쪽 다리를 걸치고 환자 허벅지를 치료사의 손으로 감싸고 신장력을 제공한다. 대체 방법으로, 골반벨트를 환자에게 매고는 도구적으로 벨트를 잡아당긴다. 한쪽에 손상이 있으면, 한쪽 다리만 당긴다.
자세성 이완을 이용한 견인
자세성 견인은 일차 견인력을 증상이 발생한 쪽에 직접 주거나 특정 파섹을 분리하여 선택적으로 신장하기도 한다. 환자 자세는 옆으로 누운 자세에서 가장자리를 신장한다. 담요나 두꺼운 수건을 말아서 견인력이 주어져야 하는 수준에서 척추 아래에 놓고 치료하려는 쪽에서 먼 쪽으로 옆 굽힘을 하고 파 셋을 위쪽으로 굴린다. 치료사는 환자를 마주 보고 테이블 옆에서 바로 선다. 가장 큰 견인력을 줄 분절을 결정하고 그 수준과 그 위쪽 가시돌기를 촉진한다. 환자는 옆 굽음 자세에서 이완한다. 돌림은 목적 수준에서 신 연력을 분리하기 위해 실시한다. 누워 있는 환자에게 치료사는 한손으로 부드럽게 위쪽 몸통을 돌리고 동시에 다른 손으로 시연되는 관절과 그 위쪽에 도달하는 돌림을 결정하기 위해 가시돌기를 촉진한다. 그런 다음 환자의 허벅지 끝은 굽히고 척추의 아랫부분이 굽힘이 목표수분까지 발생할 때까지 가시돌기를 반복해서 촉진한다. 두 반대되는 힘을 주는 분절은 최대 자세성 신 연력이 제공된다.
허리뼈의 굽힘을 위한 신장 기술
환자 자세와 절차로는 무릎 세우고 누운 자세. 먼저 환자는 한쪽 무릎을 가져오고 가슴을 향하여 다른 무릎을 놓고 손으로 허벅지를 쥐고 가슴 쪽으로 다리를 당겨서 매트에서 엉치뼈가 들리도록 한다. 환자는 정강뼈 주변을 잡지 않고, 신장력을 적용하여 무릎관절에 부하를 제공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네 발 기기 자세(손과 무릎으로). 몸통을 동그랗게 하고 골반 뒤쪽 경사를 실시하여(허리뼈 굽힘으로 수행하는 것이지 등뼈 굽힘이 아님) 그 자세를 유지하고 이완한다. 엉덩관절을 발 쪽으로 가져가고 그 자세를 유지한 후 네 발 기기 자세로 돌아온다. 큰볼기근, 넙다리곧은근, 그리고 어깨관절 평균을 신장한다.
허리뼈의 신전을 위한 신장 기술
자가 신장으로는 엎드린 자세에서 손을 어깨관절 아래 놓는다. 환자는 팔꿈치를 펴고 가슴은 매트 위로 밀고 골반은 매트에 닿아 있도록 한다. 이 자세를 엎드려서 팔굽혀펴기이다. 신장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골반은 테이블에 놓아둔다. 또한 이 운동은 엉덩관절 굽힘근과 엉덩관절 앞쪽 연부조직을 연장하는 자세이지만, 선택적으로 신장시키지는 못한다.
척추 외측 가동성을 증가시키는 기술
가 쪽 유연성을 증가시키는 신장 기술은 옆 굽힘의 비대칭 유연성뿐만 아니라 척추 옆굽음증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중재법이다. 신장은 구조적 옆굽음증을 수정하거나 진행하지 않도록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운동을 구조적 옆굽음증에 사용하면 옆굽음증 기형을 수정하기 위해 척추의 외과적 융합을 시술하기 이전에 약간의 유연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근육이나 근 초의 빼는 함이 자세 기능부전과 함께 나타나면 이마면 안에서 유연성을 회복하기 위해 사용한다. 다음의 모든 운동은 가 쪽 만곡의 오목한 쪽에 저가 동성 구조를 신장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몸통을 신장할 때, 만곡 위나 아래는 척추를 고정해야 한다. 환자가 양쪽 만곡이 있으면, 한쪽 만곡을 고정하고, 한쪽 만곡을 신장한다. 환자 자세로는 엎드린 자세. 환자의 오목한 쪽 엉덩뼈 능선을 고정한다. 환자는 볼록한 쪽 팔을 무릎관절로 뻗고 반대편 팔은 머리 위로 올려 신장한다. 환자는 숨을 들이쉬어 한쪽 가슴우리를 팽창시켜 신장한다. 다른 자세로는 엎드린 자세로 환자는 팔로 매트 가장자리를 잡고 위쪽 몸통(등뼈 만곡)을 고정한다. 엉덩관절과 다리를 들고 몸통을 오목한 쪽에서 열어지게 가 쪽으로 굽힌다. 그리고 뒤꿈치 앉기. 환자는 허벅지 앞쪽에 배를 놓고 앞으로 기댄다. 양쪽 팔은 머리 위로 신장하고 손은 바닥에 펴놓는다. 그런 다음 환자는 만곡의 볼록한 쪽으로 손을 옮겨서 오목한 쪽에서 멀리 몸통을 옆 굽힘 한다. 만곡의 볼록한 쪽으로 옆에서 돕기. 만곡의 첨부에 둥글게 말은 수건을 놓고 환자는 팔을 머리 위로 뻗는다. 환자의 엉치뼈능선을 고정한다. 환자가 신장하는 동안 앞쪽 또는 뒤쪽으로 구르지 않도록 한다. 이 자세는 지지하는 기간 유지한다.
목뼈의 신장을 위한 도수 견인
신장 기술은 근육과 면관절 신장 및 척추 사이 관절 구멍을 넓힐 목적으로 사용 펼 수 있다. 도수 신장의 장점은 당김 각도, 머리 위치, 힘의 적용(특별 한손의 위치)을 환자가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힘은 신장을 허용하지 않는 최소 스트레스로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환자 자세로는 치료 위에 바로 누운 자세. 환자는 기능한 이완 해야 한다. 치료사는 치료해 머리맡에 서서 손으로 환자의 머리 무게를 지지한다. 손은 편안하게 놓으며 다음을 적용한다. 양 손가락을 뒤통수 밑에 놓고 얼굴의 양쪽을 감싼(귀를 덮지 않는다) 한 손은 이마 위에 다른 손은 뒤통수 밑 놓는다. 척수 수준으로 손을 움직여서 가시돌기 주변에 집게손가락을 놓는다. 이 손의 위치는 손가락이 놓은 수준 아래로 척추분절에 견인을 제공한다. 치료사 엉덩관절 둘레의 벨트는 손가락으로 저항을 줄 수 있고 제공하는 견인력을 쉽게 증가시킬 수 있다. 진행 세부 과정으로는 단단한 조직이 신장할 때까지 환자의 머리는 굽힘, 파마, 옆 굽힘, 돌림이 동반된 옆 굽힘 등 다양한 자세를 취하며, 조절된 방법 안에서 선 자세를 고정하여 뒤쪽으로 기울여서 견인력을 제공한다. 벨트를 사용하면, 견인력을 벨트로 전달한다. 견인력은 부드럽고 점진적으로 증가시키고 이완시키기를 중급으로 적용한다. 강도와 기간은 치료사의 근력 및 지구력에 의해 보통 제한된다. 목뼈에 견인을 적용할 때, 환자의 머리를 숙이면 굽힐수록 목뼈에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견인력은 작아진다. 옆 굽힘을 할 때, 파 셋과 구멍이 한쪽으로 오목해지기 때문에 한쪽에 신경뿌리 또는 후관절 증후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한다.
'우리몸의 건강와 다양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의 가족을 살릴 수 있는심폐소생술을 쉽게 알아보자 (0) | 2025.04.19 |
---|---|
부산 감전 사고, 남 일이 아닙니다(이렇게 대처하고 치료하세요) (0) | 2025.04.19 |
척추 운동과 자세 조절에 관해 고유성 감각을 인식하는 운동 (0) | 2025.04.18 |
척추통증에 대한 도수교정과 운동 (1) | 2025.04.17 |
입을 벌릴때나 씹을때 나타나는 턱관절 기능부전 (0) | 2025.04.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