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추부 치료와 관지 지침 (두통과 척수병증)
긴장성 두통/ 목뼈 성 두통
두통에 대한 3가지로 흔히 분류된다. 혈관성(편두통), 염증과 같은 종양 또는 눈, 코, 그리고 인후 질환), 그리고 근육 뼈대 성으로 구분되며 근육 뼈대서 두통은 긴장성, 목뼈 손상, 또는 턱관 절 장애가 포함된다. 만성과 재발성 두통의 약 15% ~ 20% 은 목뼈 성 두통으로 진단된다. 종종, 이것은 뒤쪽 목 근육의 긴장과 못 퍼온 글의 부착 부위, 목뼈 등뼈 연결부위 통증, 또는 머리의 뒤, 옆, 그리고 꼭대기를 가로지르는 방사통과 관련이 있다.
두통의 원인
목뼈 성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매우 많다. 두통은 연부조직 손상 후에 나타날 수 있으며, 잘못된 또는 지속적인 자세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고, 큰 뒤통수 신경의 자극이나 손상, 또는 허혈을 일으키는 지속적인 근수축(잘못된 자세 또는 정서적 긴장)에 의해도 발생할 수 있다. 목뼈 성 두통에 대해, 위 목뼈의 인대와 관절은 흔 힘 염증이 있거나 기능부 전과 있다. 뇌신경 5번 7번 9번과 10번의 염증은 C1~3 회백질로 내려가기 때문에 이 염증에 포함되며, 이들 뇌신경은 얼굴, 앞쪽 머리, 귀, 코 턱관절의 감각 지배를 한다. 두통은 턱관절 기능부전, 알레르기, 큰 골염과 관련이 있다. 또는 혈관성 또는 자율신경 개성 편두통이 있을 수 있다. 두통을 일으키는 목뼈 손상은 잘못된 등뼈 저가 동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일반적으로 통증은 주기, 근수축, 순환 감소가 있으며 심해지면 기능의 감소가 일어나고 결국 잠재적인 연부조직과 관절의 손상을 일으킨다.
두통의 증상과 징후
치료사는 목에서 시작된 통증이 두통을 일으키는지, 기능적인 활동이 통증을 유발하는지 그리고 외상에 의해 두통이 있는지에 따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근육 뼈 대계의 손상과 관련된 목뼈 성 두통을 편두통과 같은 다른 두통과 구별하는 것은 두통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치료계획을 세우는 데 중요하다.
근육 뼈대게 손상으로는 위 목뼈와머리척추부위(통증과움직임 제한)에 관절 손상과 근 수행력 손상인 긴장성 자세 조절과 위 그리고 깊은 목 굽힘근 지구력, 뭇갈래근과 작은 뒤쪽 뒤통수밑근의 손상이 있다. 근육 불균형으로 인한 어깨복합에/어깨뼈 위치 손상과 근육 불균형으로 인한 허리 자세 손상, 윗목/머리 척추 부위에 염증과 압력으로 인해 신경조직손상, 신경운동 조절손상, 위쪽 등뼈 기동성 손상이 있다.
두통의 관리 지침
통증관리
전기치료와 마사지, 그러고는 고정 운동들은 통증의 악순환과 근육의 긴장도를 차단하는 데 이용된다.
가동성과 근 수행력의 손상
목뼈, 위쪽 등뼈, 어깨복합에, 그리고 허리뼈에 근력과 유연성 검사를 하고 난 후 자세 교정과 함께 신경근 조절과 유연성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한 운동프로그램을 설계해야 한다. 가동성과 유연성에 해당하는 부위에 긴장을 감소시키기 위해 목뼈에 관절 가동성과 뒤통수 아래 근육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목 당김과 머리 굽힘 의 저점인 위해 끽은 목 굽힘 끈의 후련 시키고 한 것과 시켜야 한다. 깊은 분절 근육들에 의한 지지와 조절은 관리의 기본이다. 목 안정화 운동을 시행한다. 대근육으로 분리된 깊은 분절 근육들을 긴장성 유지를 강조해서 시행한다. 어깨 빼 안정화 운동과 자세를 만들기 위해 어깨 등뼈 자세의 조절을 향상하기 위해 긴장성 유지 자세에서 앞톱니근, 마름 모근, 그리고 아래 등세모근을 훈련해야 한다
스트레스 관리 (Stress Management)
긴장이 통증의 원인이라면, 이완 기법, ROM 운동, 근 고정 기법, 그리고 적절한 척추의 역학적 기전 등을 가르쳐야 한다.예방을 위해 목뼈 성 두통의 예방을 위해서는 자세성 스트레스 교정, 자세 유지근의 근력과 길이 균형 유지, 그리고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자세성 부정혈로 인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기 위한 가정, 직장, 또는 스포츠활동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목 척수병증
목 척수병증은 척수 질환이다. 척주관의 협착과 퇴행의 결과로 발생한다. 이 질환의 유병률은 알려지지 않았다. 목 척수병증이 있는 사람은 양손과 발에 신경학적 증상이 나타난다. 비 협응 된 보행뿐만 아니라 방광손상을 포함한 다양한 위신 경원 손상이 나타난다. 척수연화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을 해야 한다. 이 질환에 대해 높은 민감도와 특이성을 제공하는 증상이나 신경학적 검사는 없다. 치료적 중재들은 원인과 관련된 손상에 따라 다르다. 이 질환은 퇴행과 협착, 또는 척추전방전위증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목 척수병증에 대한 치료 방법은 어깨뼈 안정화 운동, 자세 교육, 그리고 목과 등뼈 도수교정이다.
목 통증
인구의 22%~70%는 일생에 목 통증을 경험한다고 한다. 발생률은 나이가 증가하면서 증가하고 그중 37%는 12달 이상 목 통증이 지속된다고 한다. 물리치료를 찾는 외래환자의 25%는 목 통증을 호소한다고 한다. 목뼈 성 통증에 대한 중재 방법은 앞에서 언급한 관리 방법과 동일하다. 저가 동성에 대한 도수교정 부분에서 언급했듯이, 목뼈 성 손상(두통)이 있는 환자의 등뼈를 평가하고 치료하는 것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등뼈는 목뼈가 움직이는 동안 같이 움직이고, 목자 세에 영향을 미치고, 일반적인 근육들의 부착 부위를 갖고 있으며, 마지막으로 등뼈는 저가 동성이 일어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등뼈에 적용하는 도수교정과 고속 트러스트 방법이 목 증상을 흔히 완화한다. 목 통증이 있는 환자들은 정상군보다 턱관절 장애에 의한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난다고 하였다.
다음에는 턱과 절 장애에 대해서 말해보겠다.